교육목적
GNP가 상승할수록 문화재에 대한 인식과 예산은 증가하고 있다. 문화재수리는 건축기술만으로는 불가하고 재료 및 소재에 관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의 이해, 역사 및 문화에 대한 이해, 보존 이론 및 철학의 변천과 관점에 대한 이해 등 복합적 기술이 적용되는 분야이다. 따라서 건축을 전공했다고 모두 문화재를 수리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석사과정을 통해 복합적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.
문화재수리는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적 지식이 필요 함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많지 않다. 또 현재 문화재 현장에서 실무를 하고 있음에도 전문적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. 따라서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한 특수대학원에서 이러한 교육을 시키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. 그리고 학부를 졸업한 학사들에게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시켜 취업을 보장하고 전문적인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.
문화재수리는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적 지식이 필요 함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많지 않다. 또 현재 문화재 현장에서 실무를 하고 있음에도 전문적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. 따라서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한 특수대학원에서 이러한 교육을 시키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. 그리고 학부를 졸업한 학사들에게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시켜 취업을 보장하고 전문적인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.
교육목표
- 건축역사에 대한 이해 능력
- 전통 건축기술의 적용 능력
- 문화재보존 이론의 적용 능력
- 문화재 수리기술 및 기법의 적용 능력
- 문화재 현장 운용능력
- Ⅱ문화재실측설계전공
- 건축역사에 대한 이해 능력
- 전통 건축기술의 적용 능력
- 문화재 보존이론의 적용 능력
- 문화재 실측 및 설계 능력
- 전통건축 구조에 대한 적용 능력
- Ⅲ한옥전공
- 한옥역사에 대한 이해 능력
- 한옥 기술의 적용 능력
- 한옥의 계획과 설계 능력
- 한옥의 조형사상에 대한 이해 능력
- 한옥 구조의 적용 능력
교수진
성명 | 직급 | 연락처 | |
---|---|---|---|
한지만 | 교수(학과주임교수) | jmhan73@mju.ac.kr | |
백소훈 | 부교수 | baeksohun@hanmail.net |
명지 6대 핵심역량
명지대학교에는 6개의 핵심역량이 있으며
융합, 실용, 창의, 자기주도, 어우름, 배려로 구성된다. 이중 - 문화재보수기술전공의 교육목표는
융합을 내포한다.